1주차
-
01
오리엔테이션
- 멘토 및 클래스 메이트 자기소개
- 클래스 대상 및 목표 안내
- 전체 커리큘럼 안내
-
02
식품 MD 업무 소개
- 상품 : 인/아웃소싱, 품온별 상품 차이 (냉장,냉동,상온), FF,가공 등
- 업종별/채널별 세부 업무 차이점
- 오프라인 대형할인점 내 CAT별 식품 MD 직무/관련 이해관계자 소개
-
03
NPD 프로세스 소개
- NPD Process A to Z. 전체 프로세스 개략 소개
- 신제품 기획 → 제품 개발 및 검증 → 출시 준비 → 출시 진행 → 출시 이후 분석/ 전술 수정
- 공장 양산화 검증 단계 포함
- 신상품/리뉴얼/기획상품, 52주 플랜 소개
-
04
실시간 Q&A
-
과제
시장조사 1 page 보고서 작성
- 기획하고자 하는 상품의 타겟 경쟁사를 조사하고, 1page 보고서 작성
2주차
-
01
1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
-
02
원가구조, 마진믹스 이해하기 (엑셀 활용)
- 원가구조 설계
- 사용량 추정
- 포트폴리오 마진 믹스
-
03
식품 표시 사항과 법규
- 식품 표시 사항, 소비 기한
- 패키지 문안 작업 프로세스
-
04
실시간 Q&A
-
과제
신상품 원/매가, 매출 목표 세팅하기
- 타겟 고객 및 상품 카테고리 지정
- 자유롭게 아이디에이션하여 설정.
3주차
-
01
2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
-
02
NPD Process 각 단계에서 식품 MD의 역할
- NPD Process Quick Review
- 각 단계별 주요 의사결정 포인트
-
03
신상품 기획안(브리프)소개
- 브리프 작성의 기본 요소
-
04
CASE STUDY
- 실제 상품 기획 CASE STUDY #1, #2
-
05
실시간 Q&A
-
과제
신상품 브리프 작성하기 (1page)
- 기획하고자 하는 상품을 예시 브리프에 맞춰 작성해보기
4주차
-
01
3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
-
02
신규 제조사 개발
- 신규 제조사 개발 프로세스
- 서칭, AUDIT, 내부 보고 등
-
03
식품MD의 루틴
- 계절/월/주/일/특별 루틴
- NPD Process 이외 식품 MD의 업무 영역
-
04
4주간 진행 Wrap up